• 인사말
  • 홈 > 센터소개 > 인사말
안녕하십니까?
인천 권역 난임ㆍ우울증 상담센터는 임신이나 출산 등 문제로 정서적으로
어려운 여성과 그 가족들을 돕기 위해 2019년 1월에 개소했습니다.
임신이나 출산은 그 자체로도 큰 변화이기 때문에 정서적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고, 또한 호르몬 변화 등 생물학적 원인으로도 우울감 등 정서상 변화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.
통계적으로 임신이나 출산 후 10-20% 가량 우울증을 앓고, 난임 환자는 통계적으로 매년 우리나라에서 20만명이상으로 진단되며, 이 중 60% 이상에서 우울감 등 심리적 어려움을 겪습니다.

임신에 대해 불안감이 클 때, 유산을 경험했을 때, 난임으로 진단돼 힘들 때, 난임 치료 중 정신적 고통을 느낄 때, 인공수정 또는 체외수정에 계속 실패할 때, 다태 임신 등 임신 유지에 어려움이 있거나 자연 유산될 위기 상황일 때, 임신기간 및 산후 우울감이 있을 때, 출산 후 양육의 어려움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있을 때 무료로 상담을 제공해 드리고자 합니다.

개인 상담뿐만 아니라, 필요에 따라서 부부치료나 가족 치료가 이뤄지고, 집단인지행동치료나 명상법 등 대상자에 맞춰서 다양한 접근을 하려고 합니다.
우울감이 심각하고 일상적 생활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약물치료를 포함해서 적극적인 정신건강의학과 치료적 개입도 이뤄질 것입니다.

임신이나 출산, 육아 문제는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, 사회의 문제입니다.
인천 권역 난임ㆍ우울증 상담센터도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도록 하겠습니다. 언제든 찾아주십시오.
감사합니다. 센터장 전승주
부센터장 조서은